카테고리 없음

요나 요약(줄거리, 등장인물, 저자, 저작시기)

모정사 2023. 5. 31. 15:39
반응형

요나

요나는 구약성서의 한 책인 요나서의 주인공으로 하나님의 명령을 거부하고 도망갔다가 고래 속에서 세상을 돌아다니며 하나님의 뜻을 이루게 되는 이야기가 담겨있다. 또한 요나는 예수님께서 말씀하진 요나의 표적 으로도 유명하다. 이는 예수님이 죽고 세 번째 날에 부활하실 것을 예언한 것이다.

 

 

요나서 요약

요나서는 구약성서의 한 책으로 하나님의 명령을 거부하고 도망간 선지자 요나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요나는 하나님의 명령을 받아 니느웨라는 도시로 가서 그들에게 회개하라고 전하라는 사명을 받았지만, 그는 이를 거부하고 도망갔다. 하지만 하나님은 요나를 고래 속에 갇히게 하여 그의 마음을 돌리고 니느웨에 가서 사명을 이행하게 만들었다. 이를 통해 하나님의 자비와 사랑, 그리고 인간의 회개와 변화의 중요성을 전하고 있다.

 

반응형

요나 등장인물

1.요나-이야기의 주인공이자 하나님의 명령을 받은 선지자

2.하나님-요나에게 명령을 내리는 주체

3.니느웨 사람들-요나가 전하는 하나님의 경고를 듣고 회개하는 사람들

4.선원들-요나가 탑승한 배의 선원들

5.고래-하나님의 뜻대로 요나를 구원하고 그의 마음을 변화시키는 역할을 하는 동물

 

요나 저자

요나 책의 저자는 요나 자신입니다. 성경 구성 중 선지자들의 책에 속하며 구약 성경의 일부입니다.

 

요나 저작시기

요나 책의 저작시기는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지만 대략적으로 기원전 8세기경에 쓰여졌다고 추정됩니다.

 

 

선지자

선지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사람을 일컫는 말입니다. 선지자들은 구약성서에서 많이 나오며, 예수님도 새로운 언약을 선포하며 선지자로서 활동하였습니다. 선지자들은 종종 하나님의 뜻을 전하고 백성들에게 경고하며 그들의 삶을 변화시키는 메시지를 전합니다. 선지자들은 종종 백성들의 죄와 부도덕한 행동을 비판하고,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을 전하며 미래에 대한 예언을 전합니다.

 

 

요나 고래 이야기

요나 고래 이야기는 구약성서에 수록된 이야기로 요나라는 선지자가 하나님의 명령을 거역하고 도망쳐 바다로 내려가 배를 타고 도시에서 멀리 떨어진 곳으로 가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큰 폭풍과 함께 바다를 뒤흔들어 요나를 깨우치고, 고래가 요나를 삼켜 바다 속 깊은 곳으로 끌어들였습니다.

고래 속에서 요나는 하나님께 사죄하고 하나님의 뜻대로 도시로 가서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게 되었습니다. 이 이야기는 하나님의 뜻을 거역하고 도망치는 것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지를 보여주며,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이 어떤 형태로 나타날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반응형